힐링소녀

돼지족발은 쫀득쫀득하고 탱글탱글한 식감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족발은 돼지 다리를 삶아 갱엿 등에 조려낸 황해도의 토속음식인 돼지족조림에서 유래했습니다. 현재의 족발은 1960년대 장충동에서 시작된 음식으로 평안도와 황해도 출신 할머니들이 생계를 위해 개발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족발은 유럽이나 남미에서도 대접을 받고있는 세계적인 기호식품입니다. 19세기 말부터 일본에 거주하기 시작한 중국인은 타향살이의 설움을 족발과 내장을 도축장에서 거저 얻다시피하는 재미로 달랬다는 실화가 남아있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돼지족발 효능 및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돼지족발 효능 6가지

2. 돼지족발 칼로리

 

돼지족발 효능 6가지

1. 피부미용, 노화방지에 도움

피부미용과 노화방지는 우리가 잘 알고있는 족발 효능입니다. 족발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콜라겐 성분젤라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피부를 생기 있게 해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과 껍질 부분에 젤라틴의 성분 또한 콜라겐이 노화방지를 해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2. 심혈관질환 예방 및 골다공증 예방

족발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주성분이며 칼슘이 몸속에 섭취가 되면 골미도가 높아져서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양의 칼륨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혈관이 맑아짐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에도 좋으며 특히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3. 변비예방 및 시력증진

족발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족발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비타민A가 시력을 높여주고 눈을 보호해주고 눈 관련 질환을 개선해주기에 시력증진의 효과가 있습니다.

 

 

4. 간 건강

족발 속에는 아미노산의 일부인 메타오닌 성분이 간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드실 때 족발과 함께 먹으면 숙취해소에도 좋고 메타오닌 성분이 독소나 중금속 배출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간의 해독작용에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체력향상

요즘에는 면역력이 제일 중요한 시기입니다. 족발에 풍부한 칼슘과 콜라겐 성분이 부족한 체력을 보충해 주고 체력을 더욱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족발 효능에는 체력증진은 물론 면역력 증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임산부, 수유부에게 도움

젤라틴이 풍부한 족발은 임산부나 수유부에게 권했던 음식 중 하나입니다. 젤라틴은 모유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젖이 잘 돌게 해줍니다. 때문에 과거에는 아이를 낳고 모유 수유를 하는 사람에게 족발을 푹 고와 먹였다고 합니다. 또한 유즙 분비의 관련 유전자를 발현시키는데 아주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즙 단백질 생성이 되는 WAP 유전자의 발현량도 족발에서 풍부하게 나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불어 엽산이 들어있기 하는데 엽산은 임산부들의 건강은 물론 양수막을 튼튼하게 하여 태아를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돼지족발 칼로리

돼지족발에는 지질 및 칼슘, 콜레스테롤, 철분, 단백질, 콜라겐, 아연, 니아신, 비타민B6, 비타민B1, 비타민B2, 레티놀, 비타민E, 칼륨 등의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족발 칼로리는 300g (1인분) 당800Kcal입니다.

하지만 술과 면, 밥류를 같이 먹으면 지방으로 더 많이 저장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들보다는 칼로리가 더 높다는 사실입니다. 왜 족발이 칼로리가 높을 건가요?

살코기와 껍질 사이에 붙어있는 하얀 비계인 비계층 때문입니다. 이 비계는 근 외 지방으로 생각보다 열량이 높은 지방 부분이라고 합니다.

족발에는 다이어트 효과에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족발을 술이나 밥이랑 같이 먹게 되면 포만감을 늦게 느끼기 때문에 평소 먹던 거보다 더 많은 양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술이 몸속에 들어가면 우리 몸은 술을 먼저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려는 메커니즘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뒤늦게 들어온 족발에 대한 칼로리들은 그대로 지방으로 저장이 되는 거죠. 그러므로 족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술 대신에 물이랑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특히 술안주로 먹고는 합니다. 돼지족발은 먹어도 먹어도 땡기는 음식이더라고요. 돼지족발에는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다니 더 자주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이상, 돼지족발 효능 및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