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대부분 사람들이 매일 한잔씩 즐겨마시는 커피.

커피를 마시고 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은 커피 찌꺼기를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피가루에서 원액으로 추출되는 양은 20% 정도이며 나머지 80%가 찌꺼기로 버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카페나 PC방 흡연실 등에 커피 찌꺼기를 비치해 두는 곳을 볼 수 있을 텐데요.

커피 찌꺼기를 왜 비치해두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고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고 싶은데 어디에 활용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커피 가루 버리지 말기

1. 방향제 및 탈취제

원두는 습기와 냄새를 흡수하고 향이 멀리 퍼지는 성질 덕분에 일상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요. 커피 찌꺼기는 특유의 향긋함으로 방향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티백이나 얇은 망 등으로 말린 커피 찌꺼기를 적당량을 담아서 묶어서 자동차나 신발장, 냉장고, 화장실 등에 활용을 하면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계절에만 신는 장화나 겨울 부츠 등의 신발에 커피 찌꺼기를 잘 포장에 넣어두면 습기와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름때 제거

커피 찌꺼기 활용법 중 원두가 기름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기름때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수세미에 조금 묻혀서 후라이팬, 냄비 등에 끼어 있는 기름때를 닦으면 쉽게 제거된다고 합니다.

 

 

3. 거름

커피 찌꺼기의 성분은 식물 성장에 필요한 무기질과 영양소 등이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따라서 흙에 섞어서 키우는 식물에 거름으로 주면 식물이 쉽게 죽거나 썩지 않고 튼튼하게 식물이 잘 자라게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넣으시지 말고 흙 량의 10%만 섞어주면 됩니다. 또한 완전히 건조시킨 후에 화분이나 밭에 적당히 뿌려주면 됩니다.

 

 

4. 피부미용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는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커피 찌꺼기를 클렌징크림이나 꿀, 혹은 올리브 오일에 섞어서 바르고 세안하면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표면에 드러나는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 때문에 큰 고민이신 분들은 커피 찌꺼기로 마사지를 하면 셀룰라이트를 없애고 탄력 있는 피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디오일과 커피 찌꺼기를 섞어 배나 팔뚝, 허벅지 등 원하는 부위에 바르고 피부 결을 따라서 5 ~ 7분 정도 2주 동안 꾸준히 마사지를 하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으니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벌레 퇴치

특히 한여름에 벌레들이 많이 꼬이기 하는데요. 커피를 볶는 냄새를 벌레들이 엄청 싫다고 합니다. 따라서 집안에 모기나 작은 벌레들이 드나들 만한 곳에 작은 용기에 커피 찌꺼기를 담아 비치해 놓으면 벌레들이 죽어 든다고 합니다. 특히 벌레들이 가장 많이 드나들 만한 곳이 쓰레기 통이나 음식물 쓰레기, 하수구 이므로 그곳에 뿌려주시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6. 녹 제거, 얼룩 제거

일상에서 쓰는 냄비나 후라이팬 같이 금속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녹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이때 수건이나 천에 커피 찌꺼기를 묻혀 쓱쓱 문질러 주면 쉽게 녹이 제거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와 커피찌꺼기를 섞어 후라이팬이나 냄비 등을 닦으면 얼룩이 쉽게 지워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7. 막힌 배수구

각종 이무질 및 기름때 등 때문에 막혀있는 배수구에 커피 찌꺼기와 세제를 섞어서 넣고 끓인 물을 부어주면 배수구에 낀 기름때가 빠지면서 막힌 배수구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8. 입욕제, 스크럽

커피 찌꺼기 활용법 중에 입욕제스크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목욕을 할 때 망에 원두를 2 ~ 3스푼 담고 10분 정도 욕조에 넣어 둔 다음 사용해주면 윤기 나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가루가 죽은 각질들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있어 커피가루를 몸에 문지른 다음 물로 헹구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피부가 예민한 경우 주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9. 윤기나는 머리카락

커피 찌꺼기 활용법 중 윤기나는 머리카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샴푸로 한번 감아준 다음에 커피가루를 머리카락에 문지른 다음 찬물로 헹구어 주면 윤기를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샴푸가 없다면 커피 찌꺼기 활용해서 머리를 감을 수 있는데요. 까슬까슬한 커피 찌꺼기는 머리카락에 남아 있는 오물을 말끔히 벗겨냅니다. 만약에 갈색 머리카락이라면 커피색이 머리카락 컬러를 더욱 진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10. 다크서클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피부 아래 혈관들의 수축에 도움을 줘서 피부 톤을 좋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올리브유와 커피 찌꺼기를 잘 섞어서 눈 밑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칙칙한 눈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패드형 커피메이커를 사용하고 있다면 쓰고 남은 패드를 눈 밑에 얹어주어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눈에는 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커피 찌꺼기는 일상생활에 많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

그러므로 커피 찌꺼기를 버리지 마시고 일상생활에 많이 활용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