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무언가를 하다가 갑자기 어깨 통증이 생기거나 자고 일어나 어깨 통증이 생긴 적이 있으시나요.?

저는 오랫동안 일을 할때마다 어깨 통증이 생기더라고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기는 하는데 저처럼 그냥 그대로 방치할 경우 점차 악화돼서 큰 수술이 필요한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들어 스마트폰을 장시간 동안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고개를 숙인 채 사용을 하시면 목과 어깨에 근육이 뭉치고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목과 어깨를 스트레칭을 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기는 하는데요. 그래도 지속적인 통증이 난다면 여러 원인 질환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 원인, 아픈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목차

1. 어깨 통증 원인, 아픈 이유

2. 어깨 통증 해결법

 

어깨 통증 원인, 아픈 이유

1. 회전근개파열

어깨 통증 원인 중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네개의 근육으로 구성된 부위가 회전근개라고 불립니다. 이 네 개의 근육들을 일일이 말하자면 극상근, 극하근, 겹간근, 소원근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이 중에서 한 개 이상의 힘줄이 파열되면 팔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하죠. 이 근육들이 모여서 팔을 움직이게 하고 어깨를 회전시키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특히 극상근이 많이 다치게 되는데 이때 팔을 옆쪽으로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으로는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외상 또는 노화로 인해서 회전근개 파열 증상이 유발되며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팔을 올리거나 내리게 될 경우에 어깨 높이에서 통증이 생기는것이 특징이고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회전근개파열은 퇴화로 인해 힘줄이 약해지면서 주로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젊은 분들도 평소 팔을 많이 사용한다거나 반복적으로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회전근개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게 되어 회전근개 파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석회성 건염

어느날 갑작스럽게 어깨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석회성 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힘줄이 있습니다. 이 어깨 관절 힘줄에 석회 덩어리가 쌓여 힘줄에 칼슘이 침착되고 어깨 관절부근의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석회 질환입니다.

 

석회성 건염의 원인으로는 노화로 인한 근육 근손실이 발생되어 힘줄의 퇴행성 변화, 외상, 운동부족, 지나친 어깨 무산소 운동, 과도한 노동 등이 있습니다.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심한 통증으로 인해 팔을 들기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노화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 또는 어깨 힘줄 퇴행 등으로 인하여 어깨 힘줄에 석회가 쌓이면서 힘줄과 그 주변 조직에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더불어 머리를 만지거나 옷을 입을 때 등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워지게 되기도 합니다. 어깨가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밤에 수면장애가 생기고 틍증이 심해지게 되면서 능동적인 운동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3. 유착성 피막염(오십견)

우리가 흔히 오십견이라는 명칭으로 알고있는 유착성 피막염은 통증과 함께 어깨 관절이 굳어지게 되면서 운동의 제한을 받게 되는 어깨질환입니다. 50세 전후로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이 병의 정식 명칭은 동결견입니다. 그리고 반드시 50대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30 ~ 40대나 50세 이후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 인구의 약 2% 정도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특별한 이유가 없이 발생하는 경우로 노화 등으로 어깨 관절 주위 연부조직이 퇴행성으로 변화하여 생기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당뇨병, 갑상선 질환, 수술 등으로 장기간 어깨 관절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더 발생이 됩니다. 오십견은 주로 밤에 통증이 심해지며 야간통을 겪게 되고 염증이 심해지게 되면서 밤뿐만 아니라 하루종일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과는 다르게 어깨의 능동적 및 수동적 운동이 모두 제한되기 때문에 들어 올릴 수 있게 옆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팔을 제대로 올릴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당뇨병이 있는 경우 오십견이 걸릴 확률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3배나 높다고도 합니다.

 

 

4.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은 일명 이라고도 불리며 류마티스성 질환의 일종으로 힘줄은 근육을 뼈에 연결시키는 조직인데 이 조직이 과도한 운동 또는 염증에 의해 발생되는 보편적인 건의 염증 또는 부종을 건염이라 하기도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근육 약화 과사용으로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하고 긴장한 결과 조직 손상, 염증이 생기며 통증 노폐물이 쌓여 발생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사람에 따라 그리고 통증 위치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어깨 목 통증이 아주 흔하지만 얼굴 주변 근육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두통, 치통까지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현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흔히 있는 증상으로 어깨, 목 통증은 팔이나 어깨로 뻗어나가 목디스크나 어깨 관절의 문제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허리 주변이나 둔부 근육에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이 다리로 이어지는 증상이 나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상완신경총 포착 및 손상

상완신경총이란 위팔로 내려가는 신경세포가 집단을 이루고 있는 부위로 경추 5번부터 흉추 1번 신경이 모여있는 것을 말하며 목부터 겨드랑이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깨, 팔, 손으로 가는 모든 상지 신경들이 상완신경층으로부터 분지 되어 내려고 있기 때문에 이 부위 손상을 입게 된다면 상지 전체의 마비(운동, 감각 및 자율신경 기능)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삶에 치명적인 장애를 유발하는 것이죠.

 

상완신경총 원인으로는 심각한 외부 충격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 낙상, 총격 등의 고에너지 손상 사고 시에 어깨와 측두부로 착지하거나 안전벨트에 쇄골 골절이 일어나거나 견관절 탈구가 일어나는 등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출산과정에서 무리한 자연분만으로 신생아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근육의 마비 및 위축과 감각장애를 보이기도 하고 둔한 통증이나 시리고 터질듯한 통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6. 목디스크

어꺠 통증 원인으로는 목디스크로 인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 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경항부(목), 경견부(목과 어깨), 견배부(어깨와 등), 상지(팔)에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목디스크의 원인은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발생한 거북목이나 사고로 인한 외상, 노화로 인한 약화 또는 엎드려 자거나 높은 베개 사용 시, 구부정한 자세로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처음에는 큰 증상이 없다가 어깨를 거쳐 팔로 증상이 내려가게 됩니다. 물론 목을 돌리는 게 힘들어지죠. 목 디스크가 생기면 머리 쪽에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현기증, 두통, 답답함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7. 어깨충돌증후군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덮고 있는 견봉뼈와 상완골이 붙으면서 팔을 움직이게 하는 힘줄인 회전근개가 충돌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기본적으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자주 나타나는 만큼 방치하다가 충돌이 지속되어 염증이 계속 발생할 경우 견봉뼈가 조금씩 두꺼워지면서 모양이 날카롭게 변형될 수 있는데요. 이후 날카로워진 뼈와 어깨 힘줄이 부딪히면서 염증을 넘어 힘줄이 마모, 파열될 수 있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의 원인은 어깨와 팔을 과도하게 자주 사용하거나 관련된 운동을 자주 할 경우에 발생됩니다. 자신의 팔을 올려 움직일 때 소리가 나거나 팔을 들어 올렸을 때 어깨 통증이 심하거나 어깨에서 뭔가 걸리는 느낌, 어깨가 쑤시면서 어깨 주변 근육이 약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는데 치료를 하지 않으면 회전근개파열 같이 악화될 수 도 있습니다.

 

 

어깨 통증 해결법

어깨 통증 원인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만큼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어깨 통증 원인은 스스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질환이 생겼을 경우에는 조기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이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어깨 통증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고 앉아서 업무나 게임,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올바른 자세로 유지하도록 애쓰는 것입니다. 거기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깨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고 허리와 다리 운동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허리와 다리 부근에 코어 근육이 자리하고 있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지탱하는 힘이 더욱 좋아져서 어깨 통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 섭취 같은 경우에는 견과류 음식을 섭취하면 어깨와 뼈에 굉장히 좋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하는 것이 어깨 통증 원인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나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통증과 불편함이 심해질 수 있으니 꼭 조기에 치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어깨 통증 원인, 아픈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