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여러분은 장을 보면 보통 어디에다가 보관하시나요.?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해두시는 분들도 있고 베란다에 보관해두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장을 보면 보통 냉장고에 그대로 보관합니다. 전에 오이를 그대로 냉장 보관 했다가 거의 일주일도 안된 채 물러서 버린 적이 있었거든요. 야채들은 특히 수분이 잘 생겨 그냥 보관해두었다가는 상하기 쉬울뿐더러 물리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오이 같은 야채들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모르고 그냥 저처럼 냉장고에 그대로 보관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오늘은 오이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 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오이 냉장 보관법

2. 오이 냉동 보관법

3. 오이 손질법

4. 오이 고르는 법

 

 

오이 냉장 보관법

1. 오이를 깨끗하게 세척 후 물기를 싹 말려주세요. 오이는 수분이 많아 금방 물러집니다.

2. 물기를 짠 오이를 하나씩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꼼꼼하게 말아주세요.

3. 기다린 통이나 페트병, 지퍼백 등에 보관하는데 이때 오이의 꼭지가 위로 가게 세워 넣어주세요.

4.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오이 냉동 보관법

냉동 보관하기 위해서는 먼저 얼리기 전 절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오이를 적당한 두께로 잘라주세요.

2. 소금을 넣은 후 5 ~ 10분간 절여주세요.

3. 절인 오이를 물기를 꼭 짠 후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얼려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생오이를 그대로 얼렸다가 행동하면 물도 많이 생기고 조직이 파괴돼서 쉽게 무르고 요리에 사용할 수가 없답니다.

 

 

오이 손질법

1. 오이 표면을 소금으로 문질러주세요.

오이는 표면이 오돌토돌하므로 사이사이에 먼지도 끼기 때문에 그걸 깨끗하게 닦아내는 데는 소금으로 문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칼로 오이 표면을 사사삭 다듬어주세요.

오이를 살짝 세워 잡고 위에서 아래쪽으로 반복으로 다듬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생으로 먹을 때에는 굵은소금으로 표면을 문질러 씻은 뒤 물에 헹궈주면 쓴맛이 없어집니다.

채를 썬 오이는 소금을 살짝 뿌려 30분 정도 절이면 쓴맛도 제거되면서 식감도 쫄깃해집니다.

 

 

오이 고르는 법

꼭지가 싱싱하고 적당한 크기와 두께, 모양이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고유의 색상이 진하고 부드러우면서 모양이 휘어진 것보다 길게 뻗어져 있는 오이가 좋습니다. 또한 꼭지부터 아래로 5cm 정도 짙게 푸른 것이 싱싱한 오이입니다. 만졌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고 꼭지는 마르지 않고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너무 굵으면 씨가 많이 들어 맛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오이를 고르실 때 신중하게 맛있는 오이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오이는 특히 반찬에 많이 사용하는 음식이므로 오이가 많을때나 오래 두고 드시고 싶을 때 위와 같은 보관법으로 해주시면 더욱더 싱싱하고 좀 더 오래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이는 수분이 잘 생겨 물리기 쉬우니 꼭 손질을 하시고 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오이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