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담배가 좋지 않은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그래도 담배를 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남성들뿐만 아니라 여성분들도 흡연을 하시는 것을 보았을텐데요. 실제로 흡연은 본인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해치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 발생률이 80%나 높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은 30 ~ 40% 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미치는 피해는 더 심각합니다. 특히 10세 이하인 경우 천식, 감기, 중이염 등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 가정 자녀보다 2 ~ 3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담배에는 4,000여가지 이상의 유해물질 및 발암물질이 들어있는데 안 좋은 성분들이 뭉쳐있는 덩어리라고 보면 됩니다.

니코틴 - 말초신경을 흥분시키거나 마비시키는 성분으로 중독성이 있는 물질

타르 - 제초제 및 재래식 화장실의 구더기를 없애는 용도

일산화탄소 - 산소가 부족한 상태로 연소가 될 경우 사람 폐에 들어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공급을 막음

비소 - 개미 살충제

부탄 - 불을 붙일 때 사용되는 점화액

메탄올 - 제트기 연료

암모니아 - 세척제

포름알데히드 - 시체 방부제

이처럼 담배의 성분은 사람에게 해로운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담배가 몸에 안좋은 이유, 금연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담배가 몸에 안좋은 이유, 금연해야 하는 이유

1. 건강

담배는 앞서 말했듯이 4,000여 가지의 유해물질 및 발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담배의 가장 안좋은 이유는 각종 암을 유발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흡연을 한다고 사망하는 건 아니지만 흡연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상처치유 효과를 감소시키게 되죠. 또한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 및 저항력을 약화시키고 여성의 경우 폐경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산모에게는 기형아 및 유산 확률을 2배나 증가시킵니다. 더불어 미각, 후각, 청각 기능을 감소시키며 성기능이 약화되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건만증이 생기기 쉬우며 청소년에게 발육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흡연은 자기 자신에게도 좋지 않지만 간접흡연이 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주변 사람에게 더 큰 피해를 줍니다.

 

 

2. 급노화

담배가 몸에 안좋은 이유 중에 피부도 안 좋아진다는 말을 들으셨을 겁니다. 흡연자들은 비흡연자에 비해 평균 1.4세 정도 나이가 더 들어보인다고 합니다. 담배에는 가장 많은 니코틴이 들어있는데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어 체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런 악성 물질들이 담배 연기로 나오면서 피부를 자극하고 피부의 재생 능력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에 수분이 피부 끝까지 공급되지 못해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또한 흡연으로 인해 상당량의 비타민C가 파괴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피부 노화를 앞당기는 주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주름살 생성

담배를 피울때 본인은 알 수가 없지만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다른 사람이 유심히 살펴보면 무의식적으로 얼굴을 찡그리게 됩니다. 이는 담배를 피우면서 흡입을 위해 입술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담배 연기가 눈에 들어가면 반사적으로 눈을 가늘게 뜨거나 눈을 빨리 감기 때문에 눈의 주름살이 빨리 늘어나기도 합니다.

 

 

4. 외적변화

흡연자들에게는 담배냄새가 항상 나게 됩니다. 담배 냄새는 한번 몸에 배이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특히 머리카락에 냄새가 밸 경우 머리를 감아도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면서 치아색은 누렇게 변하고 잇몸의 색은 검게 변하게 됩니다. 입에서도 좋지 않은 악취가 풍기며 손에서도 항상 좋지 않은 냄새가 나게 되죠.

 

 

5. 누런 손가락

치아색이 누렇게 변하는 것뿐만 아니라 흡연자의 손가락과 손톱은 니코틴이 끼어 누렇게 색이 변하게 됩니다. 손가락뿐만 아니라 집에서 담배를 필 경우 벽지가 누렇게 변하게 되지요. 흡연이 되는 카페의 투명한 유리창을 휴지로 닦아내면 까맣고 누렇게 니코틴이 묻어 나오는 것을 아주 쉽게 목격할 수 있답니다.ㅎㅎ

 

 

6. 탈모와 흰머리 유발

니코틴은 자율신경계를 자극하여 아드레날린이라는 물질을 분비하게 만드는데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혈관을 수축시켜 급격하게 혈압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두피와 모발은 혈관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게 되는데 니코틴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면서 혈류 순환장애가 생길 수 있고 원활한 영양 공급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흡연을 하면 담배 속의 독소가 두피 모공의 DNA를 손상시키고 세포에 해를 끼치는 자유라티컬 형성을 촉진하게 되어 흰머리가 비흡연자에 비해 더 빨리 생긴다고 합니다. 탈모 증상도 비흡연자보다 2배 빨리 일어나게 되지요.

 

담배가 몸에 안좋은 이유 그 외에

호흡기 조직을 파괴하여 후두암에 걸릴 수 있고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밥맛이 떨어지기도 하고 화재의 위험암, 심혈관 질환, 폐질환 등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흡연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4만 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통사고로 1년에 사망하는 사람들보다 4배 정도 많은 수치입니다.

 

참고로 산모들이 담배를 피우게 되는 경우 태아도 산모와 함께 담배를 피우는 것과 같습니다.

- 산모의 흡연은 태아의 성장을 지연

- 탄생 시의 체중이 평균 200g 미달

- 저체중아가 태어날 확률이 2배 상승

- 태아 사망과 영아 사망이 25 ~ 50% 증가

- 임신 첫 3분기에만 흡연을 한 산모는 저체중아를 낳을 확률이 30% 증가

- 두 번째 3분기까지만 흡연을 한 산모는 70% 증가

 

하지만 흡연하는 산모뿐만 아니라 흡연하는 남자도 태아에게 영향을 준다는 점.

 

사실 흡연자들은 금연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지만 실질적으로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은 드문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건강, 가족의 건강, 주위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꼭 금연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담배가 몸에 안좋은 이유, 금연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