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평상시와 달리 아침에 일어났는데 눈이 충혈되면서 눈 실핏줄이 터진 경험이 있으신가요.?

 

눈 실핏줄 원인을 보면 결막은 눈의 표면을 덮는 투명한 막을 여기에는 많은 작은 혈관이 있습니다. 이 혈관들을 갑자기 압력이 증가할 때 쉽게 터질 수 있죠. 이를 결막하출혈이라고 하며 이로 인해서 눈에 충혈로 인해 붉은 반점이 보이게 됩니다. 또는 거울을 보면 눈 흰자위에는 투명하면서 가느다란 막이 씌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텐데요. 이 곳은 혈관이 지나가는 곳으로써 출혈이 생기게 되면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것입니다.

 

저는 예전에 렌즈를 하도 오랫동안 껴서 눈 실핏줄이 터진적이 있었습니다. 순간 눈병이나 결막염인지 알고 놀랬는데 안과 가서 검사를 받아보니 렌즈 때문에 실핏줄이 터진더라고요. 그래서 한동안 렌즈를 중단했더니 다행히도 시간이 지나 나아졌습니다. 하지만 렌즈 착용해서 뿐만 아니라 그 외에 터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지금부터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2. 눈 실핏줄 예방법

3. 눈 실핏줄 터침 치료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1. 피로와 과로가 누적되는 경우

현대인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피로와 과로가 누적되는 경우라고 합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과도한 업무로 인하여 몸의 피로가 쌓이면서 과로하면 눈이 쉽게 충혈되는데요. 이러한 시간이 지속되다 보면 실핏줄이 터지고는 합니다. 가끔씩 휴식을 취하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눈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라며 눈 마사지를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과도한 스트레스 받을 경우

우리 몸에서 가장 민감한 기관 중에 하나가 바로 눈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혈압은 올라가고 몸의 근육이 굳게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쌓여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그 영향이 몸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휴식과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보도록 합니다.

 

 

3. 안구건조증에 걸리는 경우

우리의 눈은 평상시 눈물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조절을 하게 되는데요. 눈물샘에서 눈물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못해 눈물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 눈알에 사막과 같이 건조하여 뻑뻑한 눈 상태를 보이게 됩니다. 이것을 안구건조증이라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눈이 표면인 결막이 보호받지 못하면 결막의 혈관이 확장되어 눈이 충혈되면서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은 눈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

안압은 눈의 내부적으로 압력이 작동하는데 이것은 동공이 커지거나 작아지지 않도록 일정하게 유지를 시켜주어 동그란 원형 형태를 유지시켜 주게 됩니다. 하지만 눈의 압력이 갑작스럽게 상승하게 되면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이므로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녹내장 또는 시력장애가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 눈에 강한 충격을 받은 경우

눈은 보기에도 그렇지만 내부적으로도 다른 신체기관들에 비해 대단히 약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눈에 있는 혈관들이 가늘면서 약하여 외부적인 충격을 받게 되면 쉽게 실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가렵다고 심하게 비빈다거나 기침을 너무 심하게 하는 경우에도 더러 실핏줄이 터진다고 합니다. 이유는 모세혈관이 과도한 자극을 받으면서 터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낫는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6. 잦은 렌즈 사용 할 경우

특히 현대인들이 렌즈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 렌즈로 인한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렌즈를 오래 착용하거나 잘못 착용하였을 경우 또는 렌즈 보관을 잘못 관리할 경우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가 됩니다. 또한 하드렌즈의 경우 눈의 피로를 오게 하는 제품이며 소프트렌즈보다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신체는 렌즈를 이물질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해서 장시간 오랫동안 착용하고 있으면 쉽게 피로하며 심하면 결막염까지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렌즈를 4 ~ 5시간마다 빼어서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결막염일 경우

급성 유형성 결막염의 대표적인 눈 증상이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것입니다. 눈을 덮고 있는 얇은 결막이 터지는 것을 말하는데 혈관이 터지게 되면서 경미한 출혈이 발생하고 그 혈액이 고여서 충혈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심하면 다른 질병으로까지 번질 우려가 있어 꼭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나 외부적인 접촉도 없고 자극도 없었는데도 눈에 실핏줄이 터졌다면 결막염 같은 질병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 실핏줄 예방법

1. 휴식 취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실핏줄은 피로로 인해 생기는 것이 많고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관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물 많이 먹기

적절한 수분섭취로 다른 신체기능도 활발하게 하며 눈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므로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눈 비비지 않기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는 것이 제일 안 좋은 습관입니다. 이러한 눈 비빔은 모세혈관에 상처를 주어 더욱 안 좋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비비는 거를 금지하시고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 치료

눈 실핏줄이 터지면 출혈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초기에 10분 정도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부분의 염증은 그렇듯이 처음에는 냉찜질이 좋지만 며칠 지나서부터는 온찜질로 바꾸어해주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전자기기 사용 등은 잠시 중단하시고 눈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하출혈이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등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붉은 반점 외에는 증상도 없으며 보통 2주 안에 점차 옅어지면서 깨끗하게 좋아집니다. 인공눈물 정도만 넣어주면서 가만히 그대로 둔 채 시간이 지나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하지만 3주 정도가 지났는데도 호전이 되지 않은 경우에는 눈 실핏줄 터짐이 아니라 녹내장 등 다른 질환일 수도 있으니 병원 검진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눈도 하나의 생명이니 눈 관리를 꾸준히 하시며

지금까지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눈 실핏줄 예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