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여성이라면 누구나 하는 월경이죠. 정상적인 여성이라면 한 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생리를 하기 마련입니다.

생리주기는 초경 후 약 1년 정도는 오락가락해도 이상으로 보지 않으나 1년 이상 지난 다음부터는 21 ~ 35일 이내로 해야 정상이라고 봅니다. 그 이유는 난소와 자궁이 성숙해지면서 호르몬 분비 균형을 자리 잡는 기간이기 때문에 이후 시간이 지났을 때에는 규칙적인 배란이 이뤄지면서 생리도 규칙적으로 나오게 되는 결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생리불순은 생리가 단순히 며칠 오차가 나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21 ~ 35일 이내로 하지 않고 있을 때를 말하는 거입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에 생리가 늦어지는 것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1. 스트레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봅니다. 스트레스는 현대인에게 모든 병의 원인이잖아요.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 신체 균형이 무너져서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불순의 경우 생리통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 스트레스의 원인이 해소되면 자연적을 생리가 다시 나오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3개월이 지났음에도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진료를 받아봐야합니다.

 

 

2. 다이어트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급격하게 빼는 건 영양에 불균형을 주면서 생리주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리 몸은 굉장히 똑똑해서 음식물 섭취를 줄이면 영양공급에 적신호가 켜지고 영양상태가 불균형해지면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한 급격한 체중변화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될 수 있고 심지어 건너뛰게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특히 봄이나 여름 사이에 생리가 늦어지는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예쁜 몸매를 가꾸시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무리한 다이어트보다 골고루 음식 섭취하고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체중변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중에는 앞서 말했듯이 체중변화입니다.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또는 비만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너무 갑자기 살이 찌게 되면 배란이 일어나지 않게 되기도 할뿐더러 비만이 심한 상태에서도 배란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원활하지 않은 배란은 결국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또한 체중이 증가하고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경우에는 다낭성 난소 증후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임신

갑자기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예상하는 것처럼 임신인 경우입니다. 자꾸만 졸음이 오게 되고 매일 피곤하고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면 임신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생리를 해왔으나 의심이 드는 경우 생리 예정일 & 관계 후 2주일이 지난 후 임신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임신 테스트를 약국에서 구매해서 임신 여부를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자궁질환

자궁에 염증이 생기거나 자궁 내부가 차가워지면서 근종이 발생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자궁질환에 의해서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자궁질환은 유전적 요인이나 스트레스, 호르몬 이상 등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질환을 계속 방치하게 되면 생리가 점점 불규칙적으로 되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6. 생활환경 변화

본인이 살던 생활환경이 변했을 경우. 여행을 갔다거나 이사를 갔다거나 이직을 하면서 주변 환경에도 바뀌는 것을 보입니다. 여성의 몸은 생각보다 민감해서 작은 변화에도 쉽게 예민해집니다. 하지만 변화된 환경에서 천천히 적응을 하면 우리의 몸도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7. 과로

수면이 부족하고 제대로 쉬지 못해서 과도하게 피로도가 쌓이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신체 균형이 무너져서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적절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8. 호르몬 문제

호르몬 쪽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중에 한 가지입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이 두 가지 호르몬이 교대로 분비되며 생리주기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면 일시적으로 생리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생리가 멈추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의 문제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몸이 피곤해져서 일 수도 있습니다.

 

 

9. 약물 복용

약물은 신체 내에서 아주 복잡하게 작용을 하고 신경계에도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먹지 않던 새로운 약을 복용하셨는지 또는 평소 먹던 약인데도 용량이 바뀌지는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피임약 같은 경우에 정상적인 호르몬 주기 교란을 일으킬 수 있으니 이왕이면 먹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생리가 늦어지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

 

생리는 건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생리를 안 하면 "언젠간 하겠지"라는 생각보다는 왜 안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꼭 아셔야 합니다. 그래도 생리를 지속적으로 하지 않을 경우 꼭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 제철음식 많이 드시고 가벼운 운동이라도 매일 해서 건강한 몸을 관리하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