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집에서 키우는 반려견 중 많이 키우는 반려견은 강아지입니다. 강아지는 너무나도 이쁘고 귀엽고 아기 같죠.ㅎㅎ

강아지는 동물이지만 강아지들도 슬퍼하고 기뻐하고 아파하고 말은 못 하지만 사람들처럼 많은 감정이 듭니다. 하지만 강아지 키우는 것은 너무나도 좋은데 문제점이 있죠. 바로 "배변 실수"입니다. 강아지도 실수를 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새끼 강아지들의 경우 활발하다 보니 하루에 소변을 10~20회까지 싸기도 하며 대변은 5회 이상 싸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성격에 따라 횟수가 바뀌지만 대체적으로 비슷합니다. 다만 개월 수가 차면 찰수록 배변 횟수는 줄어든다고 하니 초기에만 잘 관리를 해주셔야 되는데요.

 

그래서 제가 강아지 배변훈련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 8가지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

1. 배변 장소 정하기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 첫 번째는 바로 배변 장소 선택입니다. 실수할 것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배변 장소에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배변 시 방해를 받지 않는 곳, 오직 배변만 가능한 곳으로 장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람으로 치면 화장실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죠. 강아지들도 심적으로 편안하면서도 독립적인 공간이 좋고 그렇기 때문에 많은 반려인들에게는 화장실이나 베란다처럼 배변 장소를 따로 정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배변 장소를 많이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참고로 강아지는 굉장히 예민한 공간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배변 장소로 인식한 공간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 버린다면 매우 혼란스러워한답니다. 한 장소 내에서는 가급적 배변 장소를 이동하지 말아주세요.

 

 

2. 실수를 하더라도 혼내지 않기

강아지가 배변을 실수했을 때 너무 혼내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혼나게 되면 강아지는 자신이 소변을 본 것 때문에 혼난다고 인식하게 되면서 소변을 참거나 소변 후 자신이 핥아먹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정말 고치기 힘든 문제행동을 발생하게 하는 발단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잘못된 처벌은 학대라고 생각하며 혼내지 않고 단호하게 무시하시고 조용히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3. 즉각적인 칭찬하기

칭찬은 배변판 위에서 하세요. 소변을 잘못 봤다 하더라도 배변판 위에 강아지를 올려놓고 칭찬을 해주세요. 또는 강아지가 배변훈련을 받은 후에 지정된 패드에 배변을 보았다면 반드시 칭찬과 함께 간식을 줘야 합니다.

사람이 집에 있을 때 강아지의 배변을 예측하고 배변 장소로 데려가서 배변욕구를 촉진시켜주고 배변활동을 하면 충분한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배변을 곳곳에 깔아준다.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에는 바로 울타리를 치는 것이 아니라 강아지가 어디에다가 배변을 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그전에 패드를 곳곳에 깔아 두고 강아지가 그중에서 어느 위치에 배변을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 강아지가 어디서 싸는지 확인하고 그 공간에 배변판 또는 패드를 여러 장 깐 후 쌀 때마다 갈아주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한 곳에서 배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5. 간식 요법 하기

배변판 위에서 배변을 하게 되면 무한한 칭찬과 간식을 넉넉히 주세요. 평소에는 간식을 주지 마시고 배변훈련 도중에는 배변판 위에 정상적으로 배변을 했을 때 간식을 주게 되면 자연스레 배변판 위에서 용변을 보게 되면 간식을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배변을 가리게 됩니다.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이기 때문에 꼭 해보세요.

 

 

6. 식초를 이용하기

강아지들이 제일 민감하게 발달된 곳이 후각입니다. 강아지들이 다른 곳에다 배변 실수를 했다면 냄새가 완벽하게 없어지도록 닦아 주시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들은 자신의 냄새가 나는 곳에 가서 볼일을 보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소변을 보는 특정 장소에만 소변을 보게 됩니다.

 

만약 제대로 닦아 줬어도 그 자리에 계속 배변 실수를 한다면 분무기에 물:8 식초:2 정도의 비율로 물을 섞어 준비해준 뒤 잘못된 장소에 배변을 할 경우 그 자리에 식초물을 뿌려주고 닦아주시면 소변 냄새가 제거되어 그 자리에 소변을 보는 일이 적어지게 됩니다.

 

 

7. 꾸준히 반복하기

강아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논리적인 사고를 하고 반복학습을 통해 익힙니다. 사람도 기저귀 떼는데 걸리는 시간이 각각 다르듯이 강아지도 배변훈련에 적응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각각 다릅니다.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훈련을 반복해주세요.

 

 

8. 배변 전에 하는 행동 파악하기

강아지들마다 배변 전에 하는 작은 행동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아지들은 적절한 배변 장소를 찾기 위해 냄새 맡기, 빙글빙글 돌기를 합니다. 모든 강아지들은 아니고 강아지 성향마다 다르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은 8가지 방법이 있답니다. 배변훈련은 아주아주 중요한 훈련입니다.

배변훈련이 되어있는 키우던 애완견이 새끼를 낳으면 어미의 행동을 따라 하기 때문에 배변훈련을 시키기 쉽다고 합니다. 꾸준히 훈련시킨다면 배변을 가릴 수 있게 될 겁니다.

배변을 못 가리는 애견으로 걱정이 많으신 견주분들, 예비 견주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셨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