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한 번쯤은 차가운 물을 마실 때 이가 시린 경험이 있을겁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추워서 이가 시릴 수가 있는데요.

 

저는 이가 시리고 아파서 치과에 여러번을 갔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았는데도 나중에 시간이 지나 다시 이가 시리고 아프더라고요. 그래서 치과에 돈을 어마어마하게 돈을 퍼붓었죠.ㅎㅎ 사실 제 이가 약하다고는 들었는데 벌써부터 이가 약해서 걱정이 드네요.ㅠㅠ

 

그러나 차가운 음식을 드실때뿐만 아니라 칫솔질을 하거나 딱딱한 음식, 달거나 신 음식을 드실 때에도 이가 시릴 수가 있습니다. 이는 성인분들의 50% 정도가 경험하는 증상으로 잇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2/3 이상이 경험하는 증상이랍니다.

 

오늘은 이가 시린 이유와 이시림 예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이가 시린 이유

2. 이시림 예방법

 

 

이가 시린 이유

 

 

1. 충치 발생

이가 시린 이유 중의 대부분은 충치가 시작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치아에 남은 잔사들이 있게 되면 세균이 증식하면서 치아를 부식시키게 됩니다. 충치가 점점 진행될수록 부식이 심해지고 치아 안에 있는 신경까지 충치가 퍼질 수 있습니다. 신경까지 퍼지게 된 충치가 신경을 자극하여 이가 시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이갈이

이가 시린 이유 중에는 이갈이 입니다. 자면서 자신도 모르게 이를 가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이를 갈게 되면 겉표면 법량질이 손상되면서 약한 자극에도 쉽게 이가 시릴 수 있게 되고 이를 꽉 무는 습관은 과도한 교함압으로 인해 치아가 손상되거나 일부 파절 될 수 있습니다. 이갈이는 안 좋은 습관이므로 방치하지 마시고 꼭 치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잘못된 칫솔질

칫솔질을 하실 때 세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칫 잘못하다가는 잇몸에 상처를 낼 수 있고 치아가 마모되어서 이가 쉽게 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뿌리 쪽에 마모가 심해 뿌리가 더욱 노출되거나 금이 가게 되면 신경이 자극을 받아 시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더불어 칫솔모가 뻣뻣한 것을 쓴다거나 가로로 양치질을 세게 하거나 한다면 마모가 빨리 일어날 수 있으니 칫솔은 부드러운 모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은 잇몸에서 치아로 쓸어내리듯이 하고 치약도 색깔 있는 것보다 투명한 치약이 치아를 덜 닳게 합니다. 또한 칫솔질할 때 손바닥 전체로 잡는 것보다 손가락을 잡고 하는 것이 과도하게 힘을 주어 칫솔질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잇몸 염증

잇몸 염증이 생기면 잇몸뼈가 녹아내려 신경세포가 외부로 노출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하죠. 또한 구강관리에 소홀하시다면 치석이 쌓여서 잇몸이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치석은 각종 잇몸 질환의 원인이기도 하며 잇몸이 내려앉게 된다면 뿌리부분이 노출될 수 있고 치아가 자극받을 때마다 이 시림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이 더 이상 내려앉기 전에 염증과 충치치료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5. 달거나 신 음식 섭취

높은 당도를 가진 음식은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자극이 강한 신 음식은 에나멜 코팅을 벗겨지게 합니다. 또한 치아를 부식시켜 겉 표면의 손상을 일으키게 되죠. 단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박테리아가 증식하면서 잇몸이 손상되게 하고 치아 혈관과 신경을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 음식과 산성을 띠는 음식인 탄산음료 등 되도록이면 섭취를 금하는 것이 치아 건강에 좋습니다.

 

 

 

 

6.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치아에 금이 간 경우에도 이가 시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함, 딱딱한 음식 섭취 등으로 일부 치아에만 계속해서 힘이 가해지는 경우가 대표적이며 과도한 자극이 계속되면 치경부 부근 법량질에 미세한 파절이 일어나 상이질 노출로 이가 시릴 수 있습니다.

 

법량질 : 눈으로 보이는 치아의 가장 단단한 부위로 음식물을 저작하고 치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경이 미치지 않기 때문에 뜨겁거나 차가운 것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없습니다.

 

 

이시림 예방법

 

 

1. 생활습관

식습관으로는 치아를 파손시킬 수 있는 딱딱한 음식과 산 성분이 강한 탄산음료와 신 과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도 치아와 잇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2. 칫솔질

칫솔모는 부드러운 것으로 사용하며 칫솔질은 치아의 좌 우가 아닌 잇몸 부위에서 씹는 부위로 빗자루를 쓸듯이 세로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손바닥이 아닌 손가락으로 잡아 칫솔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3. 치과 검진

치과에 신속하게 내원하시고 정기적으로 구강 검진을 통해 구강 건강을 미리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가 시린 이유와 이시림 예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치아는 위생관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에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6개월에 한 번 또는 일 년에 한 번은 꼭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아는 굉장히 중요한 신체이니 꼭 구강관리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