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분이 좋을 때가 있고 나빠질 때도 있습니다. 또한 기분 나쁠 일이 없는데 갑자기 우울해지거나 눈물을 흘리다가 갑자기 기분이 좋아져서 다시 급격하게 감정이 바뀌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분의 변화가 극단적으로 왔다 갔다 바뀌는 사람들이 있을텐데요.

 

혹시 우울증이랑 비슷한 단어로 조울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조울증이란 "양극성 장애"로 불리는데요. 조울증은 기분이 들뜨는 조증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반복되는 대표적인 기분 장애 질환입니다. 우울증과 다르게 불안감이나 감정 기복 등 변화가 극단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기분 변화의 경우 길게는 달 당 동안이나 이어지기도 합니다. 보통 우울감을 심하게 느끼는 조울증 증상 때문에 우울증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조울증은 말 그대로 조증과 울증의 양극단 사이에서 기분이 변한다는 게 차이점입니다.

 

조울증은 인구 100명당 1명꼴로 나타나며 보통 20대 초반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데 조울증의 약 70% 이상이 우울증 단계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알러졌습니다.

 

오늘은 조울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목차

1. 조울증 원인

2. 조울증 증상

3. 조울증 치료법

 

 

조울증 원인

조울증 원인은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생물학적 원인유전적 원인 그리고 심리사회적 원인 세가지가 있습니다.

에너지나 기분이 생물학적 리듬의 영향으로 뇌가 정상적이지 못한 상태가 되면서 기분이나 행동의 변화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 뇌세포 회로의 활성도 호르몬 균형 등에 문제가 생기는 뇌 질환으로 스트레스와 생체주기 변화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에서는 일반적으로 일란성쌍둥이의 경우에는 어느 한쪽이 조울증을 앓는 경우 다른 한쪽에서도 조울증일 확률이 매우 높은 반면에 이란성쌍둥이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을 확률을 보입니다.

 

 

조울증 증상

조울증은 신체적인 행동들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들도 활발해지다가 기분이 고조 되고 과도하게 낙관적이 되며 자신감이 가득해집니다. 그러다 갑자기 짜증을 내고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생각도 많아지고 집중이 잘되지 않으며 비관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아무런 이유 없이 슬픈 감정이 생기고 눈물이 흐르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식사, 목욕, 집안일 등 일상적인 생활 자체가 싫어지고 귀찮아하고 움직이는 자체까지 싫어지며 평소에 즐거운 일을 하는 것도 귀찮아집니다. 심리적으로 불안감에 시달리며 방황하는 행동을 많이 하게 되죠. 특히 평소에는 입지 않았던 엄청 튀는 옷을 자주 입는 경우가 생기며 벽이나 바닥에 그림을 그리거나 장식들을 붙이기도 합니다. 일부는 성생활이 굉장히 문란해지게 되며 폭식이나 거식을 반복적이게 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을 통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매사가 충동적이며 심하면 주위 사람들을 다치게 하는 경우도 종종 있고는 합니다. 증상이 점점 심각해짐에 따라 잠을 안 자게 되는데 조울증인 사람은 이렇게 잠을 자지 않더라도 전혀 피곤한 기색이 없으며 잠이 점점 없어져서 불면증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거기다 과대망상까지 하게 돼서 본인을 포함해서 주위 사람들을 이상한 존재로 착각하는 경우도 생기며 아주 드물게는 환청과 환각까지 보인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울증 증상은 우울증 증상보다 굉장히 심한 편이죠.

 

 

조울증 치료법

보통 조울증 치료는 약물치료면담치료를 합니다.

약물치료중에는 기분 안정제, 항정신병 약물, 항불안제, 항우울제가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여러 가지 약물을 적절하게 투여해야만 합니다. 또한 면담치료는 심리상담사나 행동 전문가의 면담을 통해 자신의 조울증을 인정하고 그 위치를 진단하여 전문가의 방법에 따라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심할 경우 입원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조증 환자들의 경우에는 자신의 병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를 전혀 불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입원해야하는지에 대한 자가진단이 있습니다.

 

`- 자살, 법죄, 성적행위 등이 절제가 안된다.

- 시도때도 없이 흥분상태가 유지되어서 잠이 안 오고 밥을 안 먹게 된다.

- 갑자기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는데도 기분은 항상 최고조다.

- 흥분이 심해서 주위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힌다.

- 본인도 모르게 위험한 행동을 수시로 한다.

 

3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전문가인 정신과 의사의 자세한 평가와 판단에 따라서 보호자와 상의하여 치료계획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증상의 정도 및 가족 내에서의 지지 엽 등에 따라 환자를 입원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울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조울증은 우울증보다 더 위험한 병이니 만약에 본인이 조울증이 의심이 된다면은 하루라도 빨리 면담치료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우울증 의심이 된다면 조울증이 되기 전에 우울증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