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오늘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반려인이라면 한 번쯤은 고민을 많이 하시는 사료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의외로 반려인이 강아지들이 사료를 먹지 않아 고민하고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놀고 활발한 강아지가 사료를 먹지 않거나 또는 평소 잘 먹다가 갑자기 먹지 않거나 등 반려인의 가장 큰 걱정이죠.

 

저희 강아지도 사료를 잘 안먹더라고요. 무조건 하루에 한 끼는 먹는데 가끔은 사료를 아예 안 먹는 날도 있습니다.

하지만 간식을 주면 잘 먹는데 말이죠.ㅎㅎ 간식때문에 사료를 안 먹나 아니면 무엇 때문에 안 먹는지 너무 궁금해했습니다.

 

그래서 오놀은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 밥을 안먹을때 해결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목차

1.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

2. 강아지가 밥을 안먹을때 해결방법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

1. 몸이 아픈 경우인지 체크

사람도 아플 때 입맛이 없듯이 강아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이 질병 등으로 몸이 아프면 사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열은 없는지 대소변은 이상이 없는지 등을 살펴보고 의심가는 부분이 있으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너무 많은 간식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간식입니다. 강아지들이 간식의 맛을 알면 사료를 잘 먹지 않으려고 하죠. 또한 그것은 잘못된 식습관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하며 사료를 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가 너무 귀엽다고 간식을 계속 주게 되면 나중에는 강아지들이 간식을 더 먹기 위해 일부로 밥을 먹지 않고 간식을 줄 때까지 기다리거나 조르기도 합니다. 반려인들은 이런 모습을 보면 마음이 약해져서 간식을 주다 보니 사료와 멀어지기 쉽고 사료를 먹지 않게 되죠.

 

 

3. 사람 음식

기본적으로 사료보다는 사람이 먹는 음식이 훨씬 맛이 있으므로 강아지가 이런 맛을 알았다면 당연히 사료를 안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 음식은 강아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특히 기름기가 많은 자극적인 음식은 절대로 안됩니다. 강아지 간식들은 간이 안되어있고 심심한 맛이지만 사람음식은 어느 정도 간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사람 음식을 먹으면 엄청 맛있어합니다. 하지만 사람 음식을 주는 행동은 강아지에게 정말 독이기 때문에 사료와 멀리하게 되고 건강도 나빠지게 하는 행동입니다.

 

 

4. 같은 사료를 너무 오래 먹이는 경우

강아지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같은 음식을 먹다보면 질려합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맛있고 맛없는 것을 구별할 줄 알기 때문에 같은 사료만 몇 년간 계속 주면 질려서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다른 사료를 바꿔 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료를 바꿀때는 처음에는 기존 사료를 조금(8 : 2) 정도 섞어서 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강아지가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때문에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 중 속합니다. 사람과 살아가는 강아지 역시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항상 가지고 있지만 이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고 쌓여버리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산책을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강아지가 밥을 안먹을때 해결방법

1. 제한식단으로 먹이기

제한 식단으로 강아지가 밥을 안먹을때 해결방법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사료를 먹지 않는다면 아침, 저녁 주는 시간을 정하시고 그 시간 동안에 10 ~ 15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료를 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을 몇일동안 반복하게 되면 강아지들도 그 시간에만 먹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알기 때문에 사료를 안 먹는 강아지들도 먹게 될 겁니다.

 

 

2. 물, 우유 적당량 적신 후 먹이기

건식 사료는 수분함량이 습식 사료에 비해 낮기 때문에 그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이 방법으로 해결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더욱 고소한 향이 나기 때문에 강아지들이 좋아할겁니다. 수분양은 정말 조금 넣어주신 후에 골고루 묻혀 주신 후 전자레인지로 5 ~ 10초간 데워서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강아지 영양제를 첨가하여 먹이기

사료만 주면 질려하는 강아지들이 있기 때문에 강아지 영양제를 첨가해주어 기호성과 강아지들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놀이를 통해 사료 먹이기

강아지가 계속 사료를 거부한다면 노즈워크 같은 장난감을 이용해서 사료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들어 주세요. 공을 굴려서 사료가 나오게 하거나 노즈워크 속에 사료를 숨겨 두는 등 재미있는 방법으로 강아지와 놀면서 사료를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사료를 먹을때마다 칭찬해주기

강아지가 사료를 먹을때마다 칭찬을 해주면 칭찬을 받기 위해서라도 사료를 먹게 됩니다. 긍정적인 기억을 하게 되어 사료를 먹는 것이 좋은 기억으로 남게 되는 것인데요. 조금만 먹더라도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사료를 안먹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잘 관찰해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중요한 건 이에 대한 반려인의 관심과 해결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사료를 통해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식습관 관리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꾸준히 훈련하여 사료를 먹는 습관을 길러주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