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소녀

힐링 소녀예요. 엑셀 평균 구하기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사무직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은 엑셀을 자주 사용하는데, 그중에서 엑셀 평균 함수는 주로 매출분석, 데이터 분석 등에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요. 엑셀 평균 함수에는 AVERAGE, AVERAEGIF, AVERAGEIFS 3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의 수식과 예시를 설명해 드릴게요.

 

 

목차

1. AVEAGE로 엑셀 평균 구하기

2. AVERAGEIF로 엑셀 평균 구하기

3. AVERAGEIFS로 엑셀 평균 구하기

 

AVERAGE로 엑셀 평균 구하기

AVRAGE 함수란, 인수로 주어진 숫자들의 평균을 계산하는 함수로, 인수는 1개에서 255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수는 숫자이거나 숫자가 포함된 이름, 배열 또는 셀 주소이어야 합니다.

 

AVERAGE(인수 1, 인수 2,....) : 인수로 주어진 숫자들의 평균을 계산합니다.

 

숫자 1, 숫자 2, 숫자 3 각각 평균을 구해보도록 할게요.



1. 숫자1, 숫자 2, 숫자 3의 평균을 구하기 위해서 평균을 구할 셀을 클릭합니다.

2. 2번이 수식 입력기입니다. 2번에 =AVAERAGE이라고 칩니다.

3. 숫자 1, 숫자 2, 숫자 3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굳이 입력을 안 해도 A4:C4라고 뜹니다.

 

 

셀 D4의 평균값은 7이 나옵니다.

4. 마우스로 셀 모서리 끝 쪽 부분에 대시면 +표시가 뜨는데, 이 곳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더블클릭하시면 아래들의 평균의 값이 쭉 나옵니다.

 

굳이 일일이 입력을 안 해도 첫 번째 값에 끝 부분을 더블클릭하시면 아래들의 평균들이 바로 나와서 값들이 빠르게 나온답니다.

 

AVERAGEIF로 엑셀 평균 구하기

AVERAGEIF 함수란, 많은 자료 중에서 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만 찾아서 평균을 구하는 함수로, 찾을 조건이 있는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찾아 평균을 계산할 범위 중 같은 행에 있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합니다.

AVAERAGEIF(조건이 적용될 범위, 조건, 평균을 구할 범위) : 조건이 적용될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을 찾아 평균을 구할 범위 중 같은 행에 있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합니다.

 

예시로 부서가 "판매부"이면서 "기본급"의 평균을 구해보도록 할게요.

 

1. 평균을 구할 셀을 클릭합니다.

2. 수식 입력기에 =AVERAGEIF를 칩니다.

3. 3번에 있는 FX를 클릭하시면 더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Range : 계산할 셀의 범위입니다. 즉, 부서가 "판매부"이니 부서들의 값들을 드래그합니다.

Criteria : 계산할 셀의 범위의 조건입니다. 즉 판매부라고 입력합니다.

Average_range : 평균을 구하는 데 사용할 실제 셀입니다. 즉 "기본급"의 평균을 구하는 거니 기본급 값들의 셀들을 드래그합니다.

5.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평균이 1,387,500이라는 값이 나옵니다.

 

AVERAGEIFS로 엑셀 평균 구하기

AVERAGEIFS 함수란, 여러 개의 조건에 맞는 자료의 평균을 구하는 함수로, 조건은 최대 127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AVERAGEIFS (평균을 구할 범위, 첫 번째 조건이 적용될 범위, 첫 번째 조건, 두 번째 조건이 적용될 범위, 두 번째 조건,...) : 여러 개의 조건이 적용될 범위에서 여러 개의 조건에 맞는 셀을 찾아 평균을 구할 범위 중 같은 행에 있는 값들의 평균을 계산합니다.

 

예시로 부서가 "기획부"이면서 직급이 "1급"인 "기본급"의 평균을 구해보도록 할게요.

 

1. 평균을 구할 셀을 클릭합니다.

2. 수식 입력기에 =AVERAGEIFS를 입력합니다.

3. FX를 누릅니다.

4. Average_range : 균을 구하는 데 사용할 실제 셀입니다. 즉, "기본급"의 평균을 구하니 기본급 값들의 셀들을 드래그합니다.

Criteria_range1 : 특정 조건에 따라 계산할 셀의 범위입니다. 즉, 부서가 "기획부"를 구해야 하니 부서들의 셀들을 드래그합니다.

Criteria1 : 기획부를 입력합니다.

Criteria_range2 : 두 번째의 조건을 구해야 합니다. 직급이 "1급"을 구해야 하니 직급들의 셀들을 드래그합니다.

Criteria2 : 1급을 입력합니다.

5.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부서가 "기획부"이면서 직급이 "1급"인 기본급의 평균의 값은 1,325,000라는 값이 나옵니다.

 

AVERAGEIF와 AVERAGEIFS가 헷갈려하실 수 있지만 둘의 공통점은 지정한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찾는 것이지만

차이점은 AVERAGEIFS는 뒤에 "S"가 씌여저있어 "들"이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AVERAGEIF는 한 개의 지정한 조건이라면 AVERAGEIFS는 여러 개의 지정한 조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수식 입력기에 FX를 클릭해서 입력하시면 더욱 쉽게 입력할 수 있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